재테크

추세추종과 역추세추종 전략의 비교

bearwoong 2020. 5. 23. 07:15
728x90

추세추종과 역추세추종 전략의 비교

추세란?

추세는 일종의 관성이라고 할 수 있다. 물리적으로 관성은 움직이던 물체는 계속 움직이려 하고, 멈춰있던 물체는 계속 멈춰있으려고 하는 것을 뜻한다. 주가에서 추세가 이와 같다. , 오르던 주가는 계속해서 오르고, 떨어지는 주식은 계속 떨어지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고 한다

추세 추종과 역추세 추종 전략의 장단점

우선 추세 추종과 역추세 추종의 손익과 손실을 제한하는 구조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오르거나 내리는 방향성을 유지하려는 추세의 특성을 생각해 볼 때 추세 추종 전략의 경우 오를 때 사고, 떨어질 때 팔기 때문에 수익은 제한하지 않으면서 손실은 제한하는 구조이다. 즉 수익에 대한 방향은 무한히 열려있는데 손실에 대한 방향은 어느정도 제한이 되어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역추세 추종의 경우 떨어질 때 사서 오를 때 팔기 때문에 수익은 제한하고 손실은 제한하지 않는 구조이다. 수익에 대한 방향은 어느정도 제한을 해놓으면서 손실에 대한 방향은 무한히 열어 놓는 것이다.

주가가 한 방향으로 추세를 이루지 못하고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경우는 역추세 전략이 추세 전략에 비해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추세 추종 전략을 따르는 것이 수익을 내게된다. 왜냐하면 큰 추세가 한 번 지속되면 그 움직임의 폭은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 수익이 날 때 큰 추세를 만나면 수익의 폭에는 제한이 없다. 박스권에서 입은 자잘한 손실은 큰 추세의 커다란 수익에 의해 충분히 상쇄된다.

주가가 한 방향으로 추세를 이루지 못하고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경우는 역추세 전략이 추세 전략에 비해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

상승장, 하락장 구분 기준

상승장과 하락장의 절대적인 구분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투자자가 각기 정하기 나름이다. 어떤 투자자는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60일 이동평균선, 120일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기간에 대해 기준을 잡을 수 있다. 또는 당일 주가가 3개월 평균보다 높으면 상승추세로 생각할 수도 있다. 

완벽한 기준은 없을뿐 아니라 중요하지도 않다. 합리적으로 추세의 기준을 만들었다면 기준이 되는 기간이나 기준점에 상관없이 추세 추종 전략을 이용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했을 때 수익이 날 수 밖에 없다.

추세 추종의 이해

추세 추종 전략은 주가가 현재 추세와 동일한 방향으로 계속 이동할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한 전략에는 종종 수익을 고정시키거나 추세 반전이 발생할 경우 큰 손실을 피하기 위해 익절, 손절 기준이 포함되어 있다. 추세 추종 전략은 단기, 중기, 장기 투자자들이 이용한다.

투자자들은 추세 방향과 그것이 언제 바뀔지 결정하기 위해 가격 움직임과 다른 기술적 도구를 모두 사용한다.

추제 추종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들은 차트에서 가격 움직임을 살펴본다. 투자자들은 상승추세를 위해 최근 전고가 이상으로 가격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싶어하며, 가격이 하락할 때는 전저점 이상으로 유지되기를 기대한다. 이는 가격이 오르내리더라도 전체적으로는 상승했음을 보여준다.

하락세에도 같은 개념이 적용되는데, 투자자들은 가격이 전체적으로 낮고 낮은 고점을 만드는지를 주시하고 있다. 그런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때, 하락세가 끝나게 되고, 따라서 추세를 추종하는 투자자들은 매수를 시작할 것이다.

추세 추종 전략은 주가가 현재 추세와 동일한 방향으로 계속 이동할 것으로 가정한다 .

추세 추종 전략

각각 다양한 지표와 가격 행동 방식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추세 추종 전략이 많다. 모든 전략의 경우, 손절은 위험 관리에 사용되어야 한다. 상승 추세의 경우 정지 손절가는 매수 전에 발생한 전저점 또는 지지선 이하로 잡는다.

이동 평균을 추세 추종 전략에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단기 이동 평균이 장기 이동 평균을 초과할 때 긴 위치로 매수하거나, 단기 이동 평균이 장기 이동 평균 아래로 교차할 때 숏포지션으로 진입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가격이 이동 평균 이상일 때 상승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고 가격이 이동 평균보다 낮을 때 하락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모멘텀 지표: 모멘텀 지표와 전략이 많다. 추세 거래와 관련하여, 상승 추세를 찾은 다음 상대 강도 지수(RSI)를 사용하여 들어갈지 말지 정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투자자는 RSI30 아래로 떨어졌다가 올라가기를 기다릴 수 있다. 이는 전반적인 상승 추세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가정할 때 롱포지션의 잡을 신호로 삼을 수 있다. 이 지표는 가격이 떨어졌지만 전반적인 상승세에 맞춰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투자자는 RSI70 또는 80 이상으로 상승했다가 다시 사전에 정한 수준 아래로 떨어질 때 빠져나갈 수도 있다.

역추세 추종 전략

역추세 추종 전략은 추세 추종과 반대로 시장에 접근한다. 역추세 추종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는 가격이 하락할 때 주식을 사고 가격이 상승할 때 주식을 팔게 되는데, 이것은 추세 추종 전략을 쓰는 투자자들이 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이다.

 

출처 : investopedia.com,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이레미디어)

 

반응형